뉴스
HOME    >    뉴스
뉴스 .
[아주경제]메조미디어, 2025년 4대 트렌드로 '생성형AI‧숏폼커머스‧OTT‧리테일미디어' 제시
[아주경제]메조미디어, 2025년 4대 트렌드로 '생성형AI‧숏폼커머스‧OTT‧리테일미디어' 제시 CJ ENM의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대표이사 백승록)가 광고‧마케팅 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담은 ‘2025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메조미디어는 이번 리포트에서 2025년 눈여겨봐야 할 국내외 광고 시장의 4대 트렌드로 △생성형AI △숏폼 커머스 △OTT △리테일미디어를 제시했다. 이 리포트를 통해 각각의 트렌드가 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업계가 주목해야 할 핵심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아주경제]메조미디어, 2025년 4대 트렌드로 '생성형AI‧숏폼커머스‧OTT‧리테일미디어' 제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아주경제 [스카이데일리]우수 소상공인 제품 할인 ‘동행축제’ 12월1일부터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12월1일부터 28일까지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12월 동행축제에서는 5·9월 동행축제에 참여했던 600개 사 제품 중 소비자와 전문가가 선정한 우수 소상공인 100개 사의 제품을 집중 할인 판매한다. ...(더보기)[스카이데일리]우수 소상공인 제품 할인 ‘동행축제’ 12월1일부터 개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스카이데일리 [국민일보]쇼핑은 1분, 영화는 10분 요약… ‘시성비’ 상품이 뜬다 쇼핑은 1분 만에 끝낸다. 영화는 10분 만에 시청 완료하고 책은 20분이면 완독할 수 있다. 유튜브에는 ‘결말 포함’이라고 적힌 10분짜리 영화·드라마 리뷰가 넘쳐나고, 1권을 20분 만에 읽을 수 있는 요약 서비스도 생겼다. 쇼핑은 손가락 한 두번만 움직이면 금방 할 수 있다. ‘가성비’ 소비를 넘어 시간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시성비’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간이 곧 돈인 세상이기 때문이다. 각 업계에서는 초단축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시간을 아껴주는 제품 및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다. ...(더보기)[국민일보]쇼핑은 1분, 영화는 10분 요약… ‘시성비’ 상품이 뜬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일보 [딜라이트]뜨거운 식음료업계 나노 트렌드…‘토핑 경제’ 대표 주자는? 경제 전망을 짚어보는 도서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는 내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토핑 경제’를 제시했다. 토핑 경제란 기성 상품에 창의적인 요소를 더해 나만의 물건을 만드는 소비 트렌드를 말한다. 소비자의 토핑이 더해질 때까지 상품은 미완성이어야 하고, 최고보다 최적, 그리고 완성보다는 변형이 더 이뤄질 수 있는 상태여야 선호도가 높아진다.상품을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의미가 부여돼야 소유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더보기)[딜라이트]뜨거운 식음료업계 나노 트렌드…‘토핑 경제’ 대표 주자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딜라이트
2024-11-28
[농수축산신문]내년 소비 경향 ‘건강수명’·다각형 소비‘·’에코 로직‘
[농수축산신문]내년 소비 경향 ‘건강수명’·다각형 소비‘·’에코 로직‘ 내년 전 세계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은 ‘건강수명(Healthspan Plans)’, ‘다각형 소비(Wiser Wallets)’, ‘에코 로직(Eco Logical)’, ‘큐레이션 쇼핑(Filtered Focus)’, ‘인공지능 딜레마 (AI Ambivalent)’ 등 다섯 가지로 정리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더보기)[농수축산신문]내년 소비 경향 ‘건강수명’·다각형 소비‘·’에코 로직‘('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농수축산신문 [동아일보]유통 비수기의 단비 ‘블랙프라이데이’… 새 쇼핑 시즌 열렸다 고물가 기조 속 소비 심리 침체로 부진을 겪고 있던 기업들이 미국 쇼핑 축제인 ‘블랙프라이데이’로 분위기 전환을 노리고 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오기 전 판매 비수기로 통하던 11월에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더보기)[동아일보]유통 비수기의 단비 ‘블랙프라이데이’… 새 쇼핑 시즌 열렸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동아일보 [에너지경제]이커머스, ‘온라인몰 밖으로’ 외도 이유 있었다 이커머스업계가 올 들어 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최근 이커머스업체들은 식품·뷰티를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앞다퉈 열며 △신규고객 유입 △매출 증진 △중소브랜드와 상생 등 '트리플 효과'를 누리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12월 19~22일 나흘간 서울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 1층에서 '컬리푸드페스타 2024'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컬리가 식품을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선보이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더보기)[에너지경제]이커머스, ‘온라인몰 밖으로’ 외도 이유 있었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에너지경제 [컨슈머타임스]'덜 달고 덜 짜야 팔린다'…식품가 뉴노멀 된 '로우스펙'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 확산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저당·저나트륨 제품 출시가 활발해지고 있다. '덜 달고', 덜 짠' 맛을 강조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소비자를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더보기)[컨슈머타임스]'덜 달고 덜 짜야 팔린다'…식품가 뉴노멀 된 '로우스펙'('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컨슈머타임스
2024-11-21
[보안뉴스]안전용품의 올바른 지식재산권 표시, 오픈마켓과 함께 해요
[보안뉴스]안전용품의 올바른 지식재산권 표시, 오픈마켓과 함께 해요특허청은 안전용품의 올바른 지식재산권 표시 문화 조성을 위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안전용품의 지식재산권 표시 현황에 대해 조사(2024.7.8.~8.2.)해 열린장터(오픈마켓)와의 협업을 통해 총 323건에 대해 시정 조치했다고 밝혔다.이번 조사는 국내 재난안전산업 시장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는 가운데 주요 오픈마켓에서 판매 중인 신체보호(안전모, 방독면), 가스안전(소화기, 경보기), 건설안전(안전표지판, 로프), 생활안전(쿨토시, 구명조끼), 도로안전(경광등, 과속방지턱)용품 판매 게시글 1만건을 조사해 이뤄졌다. ...(더보기)[보안뉴스]안전용품의 올바른 지식재산권 표시, 오픈마켓과 함께 해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보안뉴스[중앙일보]"가을 트렌치코트 안 팔려요"…패션도, 관광도 가을특수 사라졌다#매년 환절기가 되면 옷을 새로 장만했던 직장인 권모(31)씨는 이번 가을엔 따로 쇼핑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10월까지 더위가 이어지다 보니 간절기 옷을 구매할 타이밍을 놓쳐서다. 권씨는 “지난해에 샀던 가을용 트렌치코트도 몇 번 입어보지 못했다. 이젠 사계절 중 여름과 겨울만 남은 것 같다”고 말했다. 패션 회사에서 8년째 일하고 있는 백모(31)씨는 “원래 9월부터 후드·스웨터 같은 간절기 상품이 나가야 하는데 두 달 내내 단가가 낮은 반팔 티만 팔았다”며 “이번 달부턴 바로 겨울옷 판매가 시작돼 가을 특수를 놓쳤다”고 말했다.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소비 활력이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했던 관광·의류업계가 울상이다. 올해 이례적으로 늦더위가 이어지면서 기대 이하의 성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더보기)[중앙일보]"가을 트렌치코트 안 팔려요"…패션도, 관광도 가을특수 사라졌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디지털비즈온]“자율배송”… 소매, 유통 새로운 트랜드자율배송의 새로운 트렌드가 출현, 소매·유통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횡단보도와 신호등 앞에서 스스로 정지하는 냉장 AMR이 식료품을 배달, 대형 식품점은 소비자 쇼핑을 돕거나 구매를 놓친 상품을 찾아다 주는 드론 서비스에 착수했다. 자율배송의 새로운 트렌드는 고령화 심화, 배송 부하 가중, 소셜 커머스 시장 급성장, 소비자 환경 의식 고조 등 사회적 변화가 주 원인으로 분석,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인프라 및 법·제도 정비는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이다. ...(더보기)[디지털비즈온]“자율배송”… 소매, 유통 새로운 트랜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디지털비즈온[국민일보]가격이 깡패잖아, 막 사고 막 버려~ ‘쉬인깡’ 유행에 골치10만원에 옷 13벌을 살 수 있을까? 쉬인, 알리, 테무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가능하다. 최근 ‘패스트패션’ 플랫폼 쉬인에서 겨울옷을 대량 구매한 김모(23)씨는 “평소엔 신중하게 구매하는 편인데 초저가에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며 “워낙 싸서 실패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패스트패션’은 최신 유행에 따라 생산되는 의류를 통칭한다. 저가 플랫폼에서 옷을 대거 사서 택배를 뜯어보는 ‘쉬인깡’ ‘알리깡’ 등의 콘텐츠가 범람하고 있다. ...(더보기)[국민일보]가격이 깡패잖아, 막 사고 막 버려~ ‘쉬인깡’ 유행에 골치('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일보
2024-11-14
[파이낸셜뉴스]"만원 넘으면 못사겠어요'..고물가가 불러온 新소비현상
[파이낸셜뉴스]"만원 넘으면 못사겠어요'..고물가가 불러온 新소비현상 1인 가구인 최모씨(32)는 요즘 ‘현금챌린지'에 열중하고 있다. 고물가 부담이 크다보니 눈에 보이는 현금만 사용해 좀 더 현실적인 소비습관을 갖추려는 노력이다. 최씨는 “지갑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게 실감나다보니 다이소 5000원짜리 화장품이나 값이 저렴한 식자재마트 등 최대한 저렴한 곳을 찾아 쇼핑하게 된다”고 말했다.고물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고가 브랜드와 기능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저렴한 '가성비 대체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편의점에선 4000~5000원에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도시락이 불티나게 팔리고, 대형마트에선 소용량 채소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만원 넘으면 못사겠어요'..고물가가 불러온 新소비현상('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세계일보]흑백요리사 인기에 ‘홈쿡 상품’ 수요 급증 넷플릭스 요리 경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열풍 속에 ‘홈쿡’(가정 요리) 관련 상품 수요도 날개를 달고 있다. 20일 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에 따르면 이달 1∼16일 기준 조리용 강판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3% 급증했다. 칼 거래액이 167% 증가하는 등 프라이팬 세트(151%), 솥(126%), 냄비(52%), 찜기(42%), 도마(40%), 믹싱볼(22%) 등을 찾는 손길도 많았다. 접시나 식기류도 인기였다. 같은 기간 수저 세트 거래액은 246% 늘었고 접시는 156%, 포크·나이프는 80%의 증가율을 각각 기록했다. 덩달아 ‘파인다이닝’(최고급 식당)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와인 용품 거래액도 95% 증가했다. ...(더보기)[세계일보]흑백요리사 인기에 ‘홈쿡 상품’ 수요 급증('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세계일보 [노컷뉴스]'저당·저열량·저가' 대세…음료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벼움' 홈플러스는 가벼운 음료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3개월(7~9월)간 제로, 프로틴(단백질), 디카페인 키워드 검색량이 전년 대비 최대 50%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건강을 추구하는 동시에 즐거움을 잃지 않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보편화되면서 당이나 탄수화물, 카페인을 줄인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보기)[노컷뉴스]'저당·저열량·저가' 대세…음료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벼움'('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노컷뉴스 [경남신문][트렌드] MZ세대 ‘러닝’ 열풍 최근 러닝(달리기)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러닝은 실내를 벗어나 운동복과 러닝화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인식되면서 인기가 고조되고 있다.특히 2030 젊은 세대들에게 있어 러닝은 단순 운동을 넘어 ‘러닝 크루’를 통해 사람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러닝 크루는 달리기를 매개로 사람들을 모아 정기적으로 달리면서 운동 목표를 공유하고 격려한다. 각자의 시간에 맞게 자율적으로 참여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러닝의 인기는 유통가에도 반영되고 있다. 러닝화 등 러닝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이 급증하면서 러닝 전문매장이나 러닝을 중심으로 한 스포츠 중심의 매장 개편도 눈에 띈다. ...(더보기)[경남신문][트렌드] MZ세대 ‘러닝’ 열풍​ ('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경남신문
2024-10-24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제조·유통 일원화로 가성비를 높인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고물가에 인기몰이 중이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좋은 품질까지 갖춰 젊은 세대를 비롯해 전 연령층의 소비자를 사로잡는다.부산지역 롯데백화점(부산본점 광복점 동래점 센텀시티점)은 지난달 입점 스파 브랜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니클로 에잇세컨즈 자라 등 스파 브랜드 매장이 대규모로 입점한 센텀시티점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나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입점한 스파 브랜드의 지난달 매출도 25% 늘었다. ...(더보기)[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제신문 [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 식품·편의점 업계가 우동, 붕어빵 등 겨울 시즌 먹거리를 잇따라 내놓으며 '월동 준비'에 나섰다.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우동, 어묵 등 동계 시즌 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올 겨울 생면 사업의 테마를 '우동 풍미의 새로운 기준, 풀무원 W육수(더블육수)'로 정하고, 생면 HMR 제품 혁신을 이어가기로 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붕어빵, 호빵 등 겨울 간식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동치미를 파우치음료에 담아낸 '시원한동치미' 파우치음료를 1000원대 가격으로 선보였다. '시원한동치미'는 장충동왕족발의 동치미 원액을 그대로 담았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 유통업계가 가을 이사철을 맞아 침대, 소파, 식탁 등을 구입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상품과 할인 혜택을 내놓으며 인테리어 대전에 돌입했다. 통상 인테리어 시장은 이사철이 몰리는 봄과 가을에 집중된다. 최근 내수 시장 침체로 인테리어 업계와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어서 이사 특수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더보기)[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굿모닝경제 [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1∼25일 수거 검사를 한다고 17일 밝혔다.농식품부는 이 기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재배 현장을 찾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잔류농약 등을 검사한다. ...(더보기)[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10-18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제조·유통 일원화로 가성비를 높인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고물가에 인기몰이 중이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좋은 품질까지 갖춰 젊은 세대를 비롯해 전 연령층의 소비자를 사로잡는다.부산지역 롯데백화점(부산본점 광복점 동래점 센텀시티점)은 지난달 입점 스파 브랜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니클로 에잇세컨즈 자라 등 스파 브랜드 매장이 대규모로 입점한 센텀시티점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나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입점한 스파 브랜드의 지난달 매출도 25% 늘었다. ...(더보기)[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제신문 [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 식품·편의점 업계가 우동, 붕어빵 등 겨울 시즌 먹거리를 잇따라 내놓으며 '월동 준비'에 나섰다.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우동, 어묵 등 동계 시즌 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올 겨울 생면 사업의 테마를 '우동 풍미의 새로운 기준, 풀무원 W육수(더블육수)'로 정하고, 생면 HMR 제품 혁신을 이어가기로 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붕어빵, 호빵 등 겨울 간식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동치미를 파우치음료에 담아낸 '시원한동치미' 파우치음료를 1000원대 가격으로 선보였다. '시원한동치미'는 장충동왕족발의 동치미 원액을 그대로 담았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 유통업계가 가을 이사철을 맞아 침대, 소파, 식탁 등을 구입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상품과 할인 혜택을 내놓으며 인테리어 대전에 돌입했다. 통상 인테리어 시장은 이사철이 몰리는 봄과 가을에 집중된다. 최근 내수 시장 침체로 인테리어 업계와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어서 이사 특수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더보기)[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굿모닝경제 [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1∼25일 수거 검사를 한다고 17일 밝혔다.농식품부는 이 기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재배 현장을 찾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잔류농약 등을 검사한다. ...(더보기)[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10-18
[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지난 8월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고 현재도 진행 중인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를 계기로 국내 이커머스에 대한 제도적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번 사태의 핵심이 된 정산대금의 안정적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 요구가 나오고 있고, 여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관련 법안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만 이커머스업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커진다. 법적 제도 변화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얼마나 수정이 필요할 것인가에 대한 변수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잉 규제' 우려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도 아주 작은 법적 변화만으로 이커머스들이 겪는 업무적 변화가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이다. ...(더보기)[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코노미스트 [헤럴드경제]대형 온라인 쇼핑몰도 내년 말부터 단위가격 표시해야 이르면 내년 11월부터 대형 온라인쇼핑도 의무적으로 단위가격 표시제를 시행한다. 단위가격 표시 품목은 기존 84개에서 114개로 늘어난다.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즉석식품 증가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개정안’을 오는 23일까지 행정예고하고 의견 수렴을 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슈링크플레이션 대책’의 후속 조치다.​...(더보기)[헤럴드경제]대형 온라인 쇼핑몰도 내년 말부터 단위가격 표시해야('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대한급식신문]농산물 원산지 속인 中 이커머스 '알리' 중국 이커머스플랫폼 기업들이 초저가 등을 무기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 가운데 최근 정부가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의 농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현재는 알리에서만 유일하게 국내에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하고 있지만, 테무 등 다른 중국 이커머스플랫폼 업체들도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준비하고 있어 안전한 먹거리 유통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보기)[대한급식신문]농산물 원산지 속인 中 이커머스 '알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급식신문 [뉴스1]돈 몇 푼에 가족 잃을 수도…"온라인서 동물약 불법유통, 개선해야"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동물용의약품이 온라인을 통해 여전히 불법 유통되고 있어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현행법상 동물약은 해외 직구나 온라인 유통이 불법이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동물용의약품이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으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서 의원에 따르면 네이버, 구글 등 검색 플랫폼은 동물용의약품을 불법 유통하는 사이트를 차단하기로 했다. ...(더보기)[뉴스1]돈 몇 푼에 가족 잃을 수도…"온라인서 동물약 불법유통, 개선해야"('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1
2024-10-10
[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
[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과 택시호출 앱을 통한 자동결제서비스가 늘면서 실물카드보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결제가 증가했다. 그 중 지문·비밀번호만으로 쉽게 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지급서비스는 50% 이상을 차지했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중 국내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지급카드 이용규모는 하루 평균 3조4000억원으로 1년 전(3조3000억원)과 비교해 3.9% 증가했다. ...(더보기)[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메트로 [이투데이]“대세는 라이브”…중소ㆍ중견업계, 온라인으로 고객 접점 강화 최근 중소ㆍ중견업계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파격 할인 등 각종 이벤트를 마련하면서 매출 성과를 올리는과 동시에 고객과의 접점도 확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29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10조 원에 달했고, 내년에는 최대 25조 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라이브커머스는 방송과 쇼핑을 결합한 온라인 채널이다.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판매한다.​​ ...(더보기)[이투데이]“대세는 라이브”…중소ㆍ중견업계, 온라인으로 고객 접점 강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투데이 [한스경제]더 정확하게·멀리… 배송 서비스 경쟁 나선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들이 정확하고 빠른 배송 강화로 충성고객을 확보한다. G마켓은 지난 26일부터 ‘스타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타배송은 약속한 날짜에 배송을 완료하는 서비스로 ‘빠르기’보다 ‘정확하게’를 중점으로 둔 서비스다. 기존 배송 서비스는 빅 데이터를 이용해 셀러가 배송할 확률을 제공했다면 스타배송은 100% 도착을 보장한다. 배송이 늦어질 경우 보상도 한다. 이번 서비스는 최근 신세계와 CJ그룹이 사업 제휴를 맺으며G마켓 배송을 CJ대한통운이 전담하게 되면서 가능해졌다. 스타배송은 먼저 기존 익일 배송 서비스 ‘스마일 배송’ 상품에 일부 적용해 시범 운영한다. G마켓 동탄물류센터에 있는 14개 카테고리의 15만 개 상품이 대상이다.G마켓은 스타 배송으로 고객들이 정확한 배송 시점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큰 신뢰도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업계의 빠른 배송 서비스가 상향평준화가 되면서 정확도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쿠팡은 새벽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24일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FC) 준공식을 개최했다.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는 대전과 충청권 지역 등에서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확대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쿠팡은 현재 전국 260개 시군구 중 70%인 약 180개에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2026년까지 약 3조 원을 투자해 통합 물류 센터 확장과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7년부터 전국 230여 개 시군구에서 로켓 배송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더보기)[한스경제]더 정확하게·멀리… 배송 서비스 경쟁 나선 온라인 쇼핑몰('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스경제 [매일경제]"알테쉬 짝퉁 AI로 잡아…K-브랜드 지킨다" 김완기 특허청장(53)이 매일경제신문 인터뷰에서 "범람하는 해외 짝퉁 상품을 근절하려면 민간 기업 스스로 노력하는 것은 물론 정부의 제도적 지원도 중요하다"며 "중국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 기업의 신고 없이도 위조 상품이 확인되면 특허청이 직접 상품 삭제를 요청하는 등 능동적으로 짝퉁 상품 근절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허청이 적발한 위조상품만 작년 기준 20만건에 달한다.지난 6월에 취임해 곧 취임 100일을 맞는 김 청장은 1996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30여 년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산업정책과장, 통상정책국장, 무역투자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자타가 공인하는 '산업통'이자 현장형 리더로 꼽히는 그는 부임하자마자 중소기업·스타트업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나며 기업들이 원하는 특허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더보기)[매일경제]"알테쉬 짝퉁 AI로 잡아…K-브랜드 지킨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2024-10-02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정부는 지난 9일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 방침을 발표했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독과점 플랫폼의 반경쟁행위와 이를 통한 시장 지배라는 문제도 확인됐다. 이제는 반칙에 의한 성장을 걷어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만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관련된 몇 가지 오해가 있어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더보기)[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매일경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월 1조 돌파 온라인 농축수산물 월간 거래액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직거래를 통해 유통 단계를 축소하면서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며 일어난 변화로 풀이된다. 아울러 알리익스프레스, SSG닷컴, 11번가 등 신선식품 직거래 서비스를 개시한 이커머스가 파격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영향도 큰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농축수산물 유통 혁신에 나서는 이커머스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하면서 온라인 직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보기)[매일경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월 1조 돌파('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연합뉴스]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20조원 돌파…팬데믹 이후 64%↑ 여행과 음식 배달, 쿠폰 등 서비스 거래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20조원을 돌파했다.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20조4천억원으로, ​작년 상반기(109조8천억원) 대비 9.7% 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상반기(73조4천억원)와 비교하면 64% 증가했다. ...(더보기)[연합뉴스]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20조원 돌파…팬데믹 이후 64%↑('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한국경제][데스크 칼럼] 끼워팔기가 소비자에게 '독'이라고? 여러 물품을 한꺼번에 묶어 판매하는 ‘끼워팔기’는 인류가 상거래를 시작한 뒤 수천 년 동안 활용해 온 전통적인 세일즈 기법이다. 시금치와 콩나물을 같이 가져가면 1000원을 깎아주는 식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끼워팔기가 문제가 되는 것은 특정 상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자가 나쁜 마음을 먹었을 때다. 잘 팔리는 상품과 안 팔리는 상품을 묶음으로만 팔고, 개별적으로는 팔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골탕을 먹는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한 주요국 경쟁당국이 법령을 통해 끼워팔기를 단속하는 이유다. ...(더보기)[한국경제][데스크 칼럼] 끼워팔기가 소비자에게 '독'이라고?​('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24-09-26
[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
[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 온라인 플랫폼은 소상공인에게 기회다. 아마존, 구글 등 거대 글로벌 플랫폼들은 협력사와 서로를 동등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양자간 상생을 통해 모두의 이익을 증진시키며 성장을 이뤄왔다. 실제로 아마존은 중·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아마존 비즈니스’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자체 운영하며 윈-윈 효과를 내고 있다. 숙박 플랫폼인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의 재산상 피해를 비롯한 위험을 광범위하게 보호하는 에어커버 프로그램을 마련해 거래업자와의 지속적 거래 관계를 구축하며 이를 플랫폼의 이익으로 만들고 있다. ...(더보기)[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브릿지경제 [SBS]"추석 택배 받았다면 즉시 수령하고, 운송장 꼭 폐기하세요" A 업체는 무료 체험 이벤트를 벌여 당첨된 고객들에게 제품을 배송하기로 했습니다. A 업체는 배송을 앞두고 택배 업체와 배송 방법 등을 한차례 변경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전 택배 업체의 송장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채, 새로운 업체의 송장을 덧붙여 발송했습니다. 이에 따라 택배를 수령한 고객이 맨 위에 붙여진 송장을 떼자, 그 밑에 부착된 기존 송장에 쓰인 타인의 개인정보가 완전히 노출됐습니다. ...(더보기)[SBS]"추석 택배 받았다면 즉시 수령하고, 운송장 꼭 폐기하세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SBS [헤럴드경제]내 생각을 읽었니? ‘AI 추천’에 꽂힌 유통업계 [언박싱] 유통업계가 ‘초개인화’에 꽂혔다. 초개인화란 특정 고객의 취향과 선호에 맞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술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유통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쇼핑은 오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AI(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 가격, 혜택 등 추천과 전시를 강화한 서비스다. 검색에는 적용하기 어려웠던 초개인화 정보 추천 공간을 만든 것이다. ...(더보기)[헤럴드경제]내 생각을 읽었니? ‘AI 추천’에 꽂힌 유통업계 [언박싱]('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사진 출처 : 지마켓 제공​ [연합뉴스]티메프 타격 '이쿠폰', 추석으로 살아나…이달 회복세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로 지난 7월부터 급제동이 걸린 이쿠폰(e쿠폰·전자상품권) 거래가 이달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18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에 따르면 이쿠폰은 통상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가정의달 행사 등을 앞두고 판매량이 많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더보기)[연합뉴스]티메프 타격 '이쿠폰', 추석으로 살아나…이달 회복세('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09-20
1 2 3 다음페이지 바로가기 다음10페이지 바로가기
(사)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
0732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0, 백상빌딩 5층 509호
고객 지원
오전 09:00~오후18:00(월~금)
[전화] 02-6013-4284
[메일] onbiz@onbiz.or.kr
Copyright ONBIZ,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가 '이메일 주소 수집 프로그램' 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