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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싸서 샀는데"…고물가에 소비자 울리는 '웁스' 주의보
[서울경제] "싸서 샀는데"…고물가에 소비자 울리는 '웁스' 주의보“2개월이 넘게 기다렸는데도 제품이 안 와요. 주문 취소해도 환불이 안 되고.” 지난해 11월 A씨는 ‘웁스’ 쇼핑몰에서 어그 부츠를 구매했다.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의구심이 들었지만, “여러 명이 ‘직구(직접 구매)’ 방식으로 사는 거라 가격이 저렴한 것”이라는 쇼핑몰 측의 말을 믿고 주문했다. 그 러나 제품 배송이 수 차례 지연됐을 뿐 아니라 고객센터마저 문을 닫아 돈을 돌려받을 수도 없는 상태.최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의 연락 두절, 지연, 환급 지연과 같은 소비자 피해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 고물가 시대에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활용해 피해를 입히는 방식이다. ...(더보기)[서울경제] "싸서 샀는데"…고물가에 소비자 울리는 '웁스' 주의보('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디지털타임스] 대한상의 "올해 소비시장 10대 키워드는 `블루 드래곤`" 대한상공회의소가 올해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10대 키워드로 'B.L.U.E.D.R.A.G.O.N'(블루 드래곤)을 제시했다. 청룡이 구름을 뚫고 힘차게 날아오르듯 기업들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대한상의는 29일 국내외 유통산업 동향과 주요이슈를 수록한 '2024 유통산업 백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첫 번째 알파벳 'B'는 '플랜B' 마련(Back-up plan)에서 가져왔다.올해는 어려운 경영환경과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플랜B' 마련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더보기)[디지털타임스] 대한상의 "올해 소비시장 10대 키워드는 `블루 드래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브릿지경제] 농식품부, 한우 최대 50% 할인하는 '소프라이즈' 행사 진행...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명절을 맞아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 농협경제지주 등과 함께 한우를 최대 50% 할인해 판매하는 ‘소프라이즈’ 행사를 연다고 28일 밝혔다.이번 할인행사는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의 부담은 낮추고, 최근 산지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에는 소비촉진 등을 통해 어려움을 덜고자 기획됐다. ...(더보기)[브릿지경제] 농식품부, 한우 최대 50% 할인하는 '소프라이즈' 행사 진행...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브릿지경제 [라이프팜뉴스] 검역본부, 설 명절 대비 국경검역 강화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는 설 명절을 앞두고 가축전염병 유입방지를 위해 해외 여행자 및 귀성객 이동 증가가 예상되는 29일부터 2일부터 18일까지 3주간 동.축산물 국경검역을 강화한다. ...(더보기)[라이프팜뉴스] 검역본부, 설 명절 대비 국경검역 강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라이프팜뉴스
2024-01-31
[IT조선] 몰려오는 해외 쇼핑몰, 대안은 있나… 25일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
[IT조선] 몰려오는 해외 쇼핑몰, 대안은 있나… 25일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 해외 쇼핑몰들의 한국 시장 잠식이 심각하다. 지난 해 11월 중국의 대표적인 직구 플랫폼 ‘알리 익스프레스’는 월간 이용자 수 기준 국내 3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아마존, 테무 등 해외 쇼핑몰들의 국내 영향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해외 쇼핑몰들은 상품의 종류, 가격, 배송 기간 등 여러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업계에서는 품질, 서비스, 가격 등의 측면에서 국내 쇼핑몰만의 경쟁력을 하루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오는 25일 개최되는 '2024 제1회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에서는 국내 쇼핑몰들의 경쟁력 마련을 위한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이 제시된다. ...(더보기)[IT조선] 몰려오는 해외 쇼핑몰, 대안은 있나… 25일 ‘온라인유통산업 웨비나’('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IT조 [이데일리] 5개월만에 주문액 176억…패션 단독브랜드 힘주는 홈쇼핑“바이브리짓은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한 끗의 특별함이 있는 브랜드 같아요. 제가 가진 옷 어느 것과도 믹스매치 해도 잘 어울리고 예뻐보여요.”바이브리짓의 새 모델인 배우 진기주 씨가 지난 19일 서울의 한 스튜디오에서 바이브리짓의 봄 시즌 화보 촬영에 나섰다. 봄 신상품인 ‘레이스 포인트 니트’, ‘자수 포인트 니트재킷’ 등으로 갈아입으면서 화사한 봄 분위기를 냈다.21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브리짓은 지난해 8월 말 론칭한 롯데홈쇼핑의 단독 브랜드(PB)다. 론칭 후 5개월 동안 주문건수 약 25만건, 주문금액 180억여원을 기록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롯데홈쇼핑은 바이브리짓 출시 이후 처음으로 배우 진씨를 모델로 발탁하는 등 올해 바이브리짓 알리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더보기)[이데일리] 5개월만에 주문액 176억…패션 단독브랜드 힘주는 홈쇼핑('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조선일보] 제조업 이어 온라인 쇼핑몰, 쓰나미처럼 덮쳐오는 중국산 공습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중국 인터넷 쇼핑 기업들이 무서운 기세로 국내 소매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중국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해외 직구 용도로 사용되는 관세청의 통관 고유 번호 발급 건수가 작년에만 260여 만명 늘어나 2500만명을 넘어섰다. 제조업에 이어 유통업 분야에도 중국세의 공습이 본격화된 것이다. 중국 업체들은 한국 쇼핑몰보다 많게는 70~90% 싼 초저가 전략을 앞세워 각종 공산품을 ‘해외 직구+무료 택배’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고물가와 맞물리면서 알리 익스프레스의 국내 이용자는 700만명, 테무는 350만명을 넘어섰다. 국내 업체들도 해외 직구 대상 품목을 확대하며 맞대응하고 있지만, 온라인 유통 절대 강자인 쿠팡조차 고전하는 양상이다. ...(더보기)[조선일보] 제조업 이어 온라인 쇼핑몰, 쓰나미처럼 덮쳐오는 중국산 공습('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조선일보 [위메이크뉴스] '단말기유통법' '도서정가제' '대형마트 영업규제' 손본다 정부는 22일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국민 참여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다섯 번째, '생활규제 개혁''을 개최했다.​토론회에서는 국민의 일상과 경제활동에서의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대표규제 3가지(단말기유통법, 도서정가제,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정부의 개선방향을 보고하고, 국민 참석자들과 관계부처 담당자들이 개선방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더보기)[위메이크뉴스] '단말기유통법' '도서정가제' '대형마트 영업규제' 손본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위메이크뉴스
2024-01-24
[매일경제] “유튜브, 카톡 추월하나”...국내 플랫폼 입지 ‘흔들’
[매일경제] “유튜브, 카톡 추월하나”...국내 플랫폼 입지 ‘흔들’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올해 1위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1월 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카카오의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4102만1737명으로 1위를 기록했다. 다만 2위인 구글 유튜브(4102만1401명)와의 차이는 336명에 불과했다. MAU는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뜻한다. 인터넷 기반 서비스에서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인다. 카톡과 유튜브의 MAU 차이는 지난 2022년 12월 144만3000명에서 지난해 11월 21만5650명으로 좁혀졌다. 지난해 12월에는 MAU 차이가 300명대로 크게 줄어든 것이다.​ ...(더보기)[매일경제] “유튜브, 카톡 추월하나”...국내 플랫폼 입지 ‘흔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머니스] 중국발 저가의 공습… 거세진 알리의 한국 공략 2023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는 알리익스프레스라는 '메기'가 ​등장했다. 빠르게 성장한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 지속해서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국내 사업자를 긴장시키고 있다. 국내 해외 직접구매(직구) 시장 판도가 바뀌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0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20조905억원으로 집계됐다. 통계가 작성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20조원을 넘겼다.​​ ...(더보기)[머니스] 중국발 저가의 공습… 거세진 알리의 한국 공략('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머니스 [연합뉴스] 불황에도 여행소비는 '활활'…"팬데믹 이전의 90% 넘게 회복" 지난해 유통업계 키워드 가운데 하나는 '엔데믹'(endemic·풍토병화한 감염병)이었다. 사람들은 엔데믹 선포를 기점으로 코로나19의 기나긴 터널에서 벗어나 일상을 되찾아갔다. 자연스럽게 여행산업도 기지개를 켰다. 2021∼2022년이 '보복 소비'의 해였다면 지난해는 '보복 여행'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유통업계 관련 거래액 수치로도 나타난다. 8일 전자상거래업체 티몬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여행 카테고리 거래액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인 2019년의 92%까지 회복했다. ...(더보기)[연합뉴스] 불황에도 여행소비는 '활활'…"팬데믹 이전의 90% 넘게 회복"('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01-10
[더벨] 잠잠하던 공정위, '더 강력한' 플랫폼 규제안 들고왔다
[더벨] 잠잠하던 공정위, '더 강력한' 플랫폼 규제안 들고왔다 온라인 플랫폼 기업을 향한 규제가 자율규제에서 사전규제 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플랫폼 독과점 정책을 추진하면서다. 해당 정책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 일부 기업이 시장을 독과점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을 골자로 한다.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를 선정하고 이들의 자사 우대 등 행위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게 핵심이다.공정위의 해당 정책은 그동안 추진해왔던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이른바 온플법보다 더욱 강도가 세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출처 : 더벨[서울신문] 쇼트폼·유튜브 예능… 홈쇼핑 ‘모바일 승부’수익성 악화에 직면한 홈쇼핑 업계가 앞다퉈 ‘탈 TV’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미디어 무게 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TV홈쇼핑 소비자가 이탈한다는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TV 의존도를 줄이고 다양한 모바일 사업에 도전하는 모양새다...​출처 : 서울신문 [뉴스1코리아] 농관원 "올해 농약 품질검사 2배 확대…무등록 농약 판매 35건 적발"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유통 농약 검사 업무가 이관된 첫해에 불법 농약 유통 단속과 판매업체 점검 등을 중점 추진해 품질관리 강화, 부정농약 유통 차단, 대국민 홍보 강화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25일 밝혔다.판매단계 유통 농약 검사 업무는 '농약관리법' 개정에 따라 2023년 1월1일부터 농촌진흥청에서 농관원으로 이관됐다. 농관원은 상반기에 농약 유통 관련 단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농약 판매 준수사항에 대한 지도·홍보 및 농약 품질관리에 집중했고, 하반기에는 부정농약 판매 단속과 지자체와 합동 점검을 통해 농약 가격표시제 및 취급제한 기준 위반 등 단속을 추진했다..출처 : 뉴스1코리아
2023-12-27
[매일신문] '배송천국' 대한민국 판 더 커진다…해외 이커머스·국내 유통기업 너도나도 물류센터 확보
[매일신문] '배송천국' 대한민국 판 더 커진다...해외 이커머스,국내 유통기업 너도나도 물류센터 확보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배송천국' 대한민국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이에 맞춰 지자체가 물류센터를 유치에 나서는 것은 물론 이커머스 기업들의 판도가 바뀔 수 있다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근접거리에서 소비자에게 물건배송하기 위한 도심형 물류센터인 MFC(Micro Fulfillment Center) 등의 건립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출처 : 매일신문 [굿모닝경제] 정부, '슈링크플레이션' 대책 발표..."용량 변경시 명시 의무"정부가 식품·유통업계가 제품 용량 변경 시 용량변경 사실 표기를 의무화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가격을 그대로 두면서 용량을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이 커지자 용량 변경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취지다.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련 내용을 담은 '용량 축소 등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방안'을 발표했다...출처 : 굿모닝경제 [매일일보] "온라인 전성기, 아직 안 끝났다...이면엔 '불황형 소비' 자리이커머스 기업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시장이 본격적인 엔데믹 전환에 따라 성장 정체기를 겪을 거라는 우려와 달리, 전체 유통시장 매출을 주도하고 있다. 엔데믹 전환으로 외부활동이 늘어나는 모습이지만, 고물가 기조가 맞물리면서 실속있게 지출하려는 ‘불황형 소비’가 이커머스 업계로 확산하는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출처 : 매일일보 [데일리안] 유통업계, '택배 과대포장 규제' 시행 준비 OK..."일부 우려점도"내년 상반기부터 환경부가 과대 포장 규제 대상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유통업계의 대비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대부분 유통기업들은 과거부터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ESG) 경영의 일환으로 용기나 포장재를 친환경 소재로 바꾸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이어왔기 때문에 큰 문제없다는 반응이지만 일부 우려점도 적지 않다....​출처 : 데일리안
2023-12-18
[스포츠조선] 고물가 여파에 주목받는 PB 간편식 ... 맛.품질 개선으로 이미지 대변신
[스포츠조선] 고물가 여파에 주목받는 PB 간편식 ... 맛.품질 개선으로 이미지 대변신 외식 물가 상승으로 즉석식품 또는 가정간편식(HMR)을 구매해 한 끼를 해결하는 '집밥족'이 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외식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분기 이래 매 분기 6∼8%대로 고공행진 중이다. 해당 기간 전체 물가상승률(3∼5%)을 웃도는 수치다....​출처 : 스포츠 조선 [대한경제] 온라인 식품 구매 늘어나는데 가격 비교는 불가온라인에서 식품 구매는 늘어나는데도 단위 무게당 가격 비교는 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 중에서 음ㆍ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클 정도로 비대면 구매가 늘었지만 관련 규정이 마련되지 않아서다....출처 : 대한경제 [아시아경제] "올해 키워드로 내년 엿본다" ... 2023 유통업계 10대 뉴스는올해 유통업계 화두는 단연 물가였다.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업계는 성장 정체와 경쟁 심화라는 악조건 속에 놓였고, 소비자는 '월급 빼고 다 오르는' 부담스러운 상황과 마주했다...출처 : 아시아경제 [경향신문] 온라인 쇼핑 꿈도 못꾸는 디지털 강국의 시각장애인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만난 전맹 시각장애인 김훈씨(51)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을 시연하며 말했다. 김씨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스크린 리더’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출처 : 경향신문
2023-12-05
트렌드 뉴스 2023 / 11 / 03
트렌드 뉴스 2023 / 10 / 23
... 있다. 롯데쇼핑 제공롯데, 수영장·파인 다이닝 등 마련다른 지역서도 발길…충성도 높아현대·신세계도 자체 브랜드 강화■ 유통강자들의 경쟁 가열‘빅3 유통강자’ 중 일찌감치 반려견 시장에 눈을...
2023-10-23 출처 :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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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