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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제조·유통 일원화로 가성비를 높인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고물가에 인기몰이 중이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좋은 품질까지 갖춰 젊은 세대를 비롯해 전 연령층의 소비자를 사로잡는다.부산지역 롯데백화점(부산본점 광복점 동래점 센텀시티점)은 지난달 입점 스파 브랜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니클로 에잇세컨즈 자라 등 스파 브랜드 매장이 대규모로 입점한 센텀시티점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나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입점한 스파 브랜드의 지난달 매출도 25% 늘었다. ...(더보기)[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제신문 [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 식품·편의점 업계가 우동, 붕어빵 등 겨울 시즌 먹거리를 잇따라 내놓으며 '월동 준비'에 나섰다.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우동, 어묵 등 동계 시즌 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올 겨울 생면 사업의 테마를 '우동 풍미의 새로운 기준, 풀무원 W육수(더블육수)'로 정하고, 생면 HMR 제품 혁신을 이어가기로 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붕어빵, 호빵 등 겨울 간식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동치미를 파우치음료에 담아낸 '시원한동치미' 파우치음료를 1000원대 가격으로 선보였다. '시원한동치미'는 장충동왕족발의 동치미 원액을 그대로 담았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 유통업계가 가을 이사철을 맞아 침대, 소파, 식탁 등을 구입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상품과 할인 혜택을 내놓으며 인테리어 대전에 돌입했다. 통상 인테리어 시장은 이사철이 몰리는 봄과 가을에 집중된다. 최근 내수 시장 침체로 인테리어 업계와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어서 이사 특수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더보기)[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굿모닝경제 [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1∼25일 수거 검사를 한다고 17일 밝혔다.농식품부는 이 기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재배 현장을 찾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잔류농약 등을 검사한다. ...(더보기)[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10-18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 제조·유통 일원화로 가성비를 높인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고물가에 인기몰이 중이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좋은 품질까지 갖춰 젊은 세대를 비롯해 전 연령층의 소비자를 사로잡는다.부산지역 롯데백화점(부산본점 광복점 동래점 센텀시티점)은 지난달 입점 스파 브랜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유니클로 에잇세컨즈 자라 등 스파 브랜드 매장이 대규모로 입점한 센텀시티점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나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 입점한 스파 브랜드의 지난달 매출도 25% 늘었다. ...(더보기)[국제신문] 고물가에 가성비·품질 다 잡은 '스파 브랜드'가 뜬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제신문 [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 식품·편의점 업계가 우동, 붕어빵 등 겨울 시즌 먹거리를 잇따라 내놓으며 '월동 준비'에 나섰다.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우동, 어묵 등 동계 시즌 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올 겨울 생면 사업의 테마를 '우동 풍미의 새로운 기준, 풀무원 W육수(더블육수)'로 정하고, 생면 HMR 제품 혁신을 이어가기로 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붕어빵, 호빵 등 겨울 간식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동치미를 파우치음료에 담아낸 '시원한동치미' 파우치음료를 1000원대 가격으로 선보였다. '시원한동치미'는 장충동왕족발의 동치미 원액을 그대로 담았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 '뜨끈한 우동', '바삭한 붕어빵' 계절 온다.. 동절기 먹거리 앞다퉈 출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 유통업계가 가을 이사철을 맞아 침대, 소파, 식탁 등을 구입하려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상품과 할인 혜택을 내놓으며 인테리어 대전에 돌입했다. 통상 인테리어 시장은 이사철이 몰리는 봄과 가을에 집중된다. 최근 내수 시장 침체로 인테리어 업계와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어서 이사 특수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더보기)[굿모닝경제]가을 이사철 맞은 유통업계, 인테리어 대전 돌입('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굿모닝경제 [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1∼25일 수거 검사를 한다고 17일 밝혔다.농식품부는 이 기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재배 현장을 찾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다. 식약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잔류농약 등을 검사한다. ...(더보기)[연합뉴스]정부, 21∼25일 온라인 판매 농산물 안전성 검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10-18
[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지난 8월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고 현재도 진행 중인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를 계기로 국내 이커머스에 대한 제도적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번 사태의 핵심이 된 정산대금의 안정적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 요구가 나오고 있고, 여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관련 법안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만 이커머스업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커진다. 법적 제도 변화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얼마나 수정이 필요할 것인가에 대한 변수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잉 규제' 우려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도 아주 작은 법적 변화만으로 이커머스들이 겪는 업무적 변화가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이다. ...(더보기)[이코노미스트]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스페셜리스트 뷰] ('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코노미스트 [헤럴드경제]대형 온라인 쇼핑몰도 내년 말부터 단위가격 표시해야 이르면 내년 11월부터 대형 온라인쇼핑도 의무적으로 단위가격 표시제를 시행한다. 단위가격 표시 품목은 기존 84개에서 114개로 늘어난다.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즉석식품 증가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개정안’을 오는 23일까지 행정예고하고 의견 수렴을 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슈링크플레이션 대책’의 후속 조치다.​...(더보기)[헤럴드경제]대형 온라인 쇼핑몰도 내년 말부터 단위가격 표시해야('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대한급식신문]농산물 원산지 속인 中 이커머스 '알리' 중국 이커머스플랫폼 기업들이 초저가 등을 무기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 가운데 최근 정부가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의 농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현재는 알리에서만 유일하게 국내에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하고 있지만, 테무 등 다른 중국 이커머스플랫폼 업체들도 온라인 농산물 판매를 준비하고 있어 안전한 먹거리 유통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보기)[대한급식신문]농산물 원산지 속인 中 이커머스 '알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급식신문 [뉴스1]돈 몇 푼에 가족 잃을 수도…"온라인서 동물약 불법유통, 개선해야"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동물용의약품이 온라인을 통해 여전히 불법 유통되고 있어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현행법상 동물약은 해외 직구나 온라인 유통이 불법이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동물용의약품이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으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서 의원에 따르면 네이버, 구글 등 검색 플랫폼은 동물용의약품을 불법 유통하는 사이트를 차단하기로 했다. ...(더보기)[뉴스1]돈 몇 푼에 가족 잃을 수도…"온라인서 동물약 불법유통, 개선해야"('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1
2024-10-10
[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
[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과 택시호출 앱을 통한 자동결제서비스가 늘면서 실물카드보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결제가 증가했다. 그 중 지문·비밀번호만으로 쉽게 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지급서비스는 50% 이상을 차지했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중 국내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지급카드 이용규모는 하루 평균 3조4000억원으로 1년 전(3조3000억원)과 비교해 3.9% 증가했다. ...(더보기)[메트로]온라인쇼핑·택시 자동결제↑…모바일결제 비중 52%('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메트로 [이투데이]“대세는 라이브”…중소ㆍ중견업계, 온라인으로 고객 접점 강화 최근 중소ㆍ중견업계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 활동을 펼치고 있다. 파격 할인 등 각종 이벤트를 마련하면서 매출 성과를 올리는과 동시에 고객과의 접점도 확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29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10조 원에 달했고, 내년에는 최대 25조 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라이브커머스는 방송과 쇼핑을 결합한 온라인 채널이다.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판매한다.​​ ...(더보기)[이투데이]“대세는 라이브”…중소ㆍ중견업계, 온라인으로 고객 접점 강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투데이 [한스경제]더 정확하게·멀리… 배송 서비스 경쟁 나선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들이 정확하고 빠른 배송 강화로 충성고객을 확보한다. G마켓은 지난 26일부터 ‘스타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타배송은 약속한 날짜에 배송을 완료하는 서비스로 ‘빠르기’보다 ‘정확하게’를 중점으로 둔 서비스다. 기존 배송 서비스는 빅 데이터를 이용해 셀러가 배송할 확률을 제공했다면 스타배송은 100% 도착을 보장한다. 배송이 늦어질 경우 보상도 한다. 이번 서비스는 최근 신세계와 CJ그룹이 사업 제휴를 맺으며G마켓 배송을 CJ대한통운이 전담하게 되면서 가능해졌다. 스타배송은 먼저 기존 익일 배송 서비스 ‘스마일 배송’ 상품에 일부 적용해 시범 운영한다. G마켓 동탄물류센터에 있는 14개 카테고리의 15만 개 상품이 대상이다.G마켓은 스타 배송으로 고객들이 정확한 배송 시점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큰 신뢰도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업계의 빠른 배송 서비스가 상향평준화가 되면서 정확도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쿠팡은 새벽 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24일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FC) 준공식을 개최했다. 남대전 프레시 풀필먼트센터는 대전과 충청권 지역 등에서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확대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쿠팡은 현재 전국 260개 시군구 중 70%인 약 180개에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2026년까지 약 3조 원을 투자해 통합 물류 센터 확장과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7년부터 전국 230여 개 시군구에서 로켓 배송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더보기)[한스경제]더 정확하게·멀리… 배송 서비스 경쟁 나선 온라인 쇼핑몰('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스경제 [매일경제]"알테쉬 짝퉁 AI로 잡아…K-브랜드 지킨다" 김완기 특허청장(53)이 매일경제신문 인터뷰에서 "범람하는 해외 짝퉁 상품을 근절하려면 민간 기업 스스로 노력하는 것은 물론 정부의 제도적 지원도 중요하다"며 "중국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 기업의 신고 없이도 위조 상품이 확인되면 특허청이 직접 상품 삭제를 요청하는 등 능동적으로 짝퉁 상품 근절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허청이 적발한 위조상품만 작년 기준 20만건에 달한다.지난 6월에 취임해 곧 취임 100일을 맞는 김 청장은 1996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30여 년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산업정책과장, 통상정책국장, 무역투자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자타가 공인하는 '산업통'이자 현장형 리더로 꼽히는 그는 부임하자마자 중소기업·스타트업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나며 기업들이 원하는 특허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더보기)[매일경제]"알테쉬 짝퉁 AI로 잡아…K-브랜드 지킨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2024-10-02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정부는 지난 9일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 방침을 발표했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독과점 플랫폼의 반경쟁행위와 이를 통한 시장 지배라는 문제도 확인됐다. 이제는 반칙에 의한 성장을 걷어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만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관련된 몇 가지 오해가 있어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더보기)[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매일경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월 1조 돌파 온라인 농축수산물 월간 거래액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직거래를 통해 유통 단계를 축소하면서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며 일어난 변화로 풀이된다. 아울러 알리익스프레스, SSG닷컴, 11번가 등 신선식품 직거래 서비스를 개시한 이커머스가 파격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영향도 큰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농축수산물 유통 혁신에 나서는 이커머스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하면서 온라인 직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보기)[매일경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월 1조 돌파('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연합뉴스]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20조원 돌파…팬데믹 이후 64%↑ 여행과 음식 배달, 쿠폰 등 서비스 거래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20조원을 돌파했다.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20조4천억원으로, ​작년 상반기(109조8천억원) 대비 9.7% 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상반기(73조4천억원)와 비교하면 64% 증가했다. ...(더보기)[연합뉴스]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20조원 돌파…팬데믹 이후 64%↑('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한국경제][데스크 칼럼] 끼워팔기가 소비자에게 '독'이라고? 여러 물품을 한꺼번에 묶어 판매하는 ‘끼워팔기’는 인류가 상거래를 시작한 뒤 수천 년 동안 활용해 온 전통적인 세일즈 기법이다. 시금치와 콩나물을 같이 가져가면 1000원을 깎아주는 식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끼워팔기가 문제가 되는 것은 특정 상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자가 나쁜 마음을 먹었을 때다. 잘 팔리는 상품과 안 팔리는 상품을 묶음으로만 팔고, 개별적으로는 팔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골탕을 먹는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한 주요국 경쟁당국이 법령을 통해 끼워팔기를 단속하는 이유다. ...(더보기)[한국경제][데스크 칼럼] 끼워팔기가 소비자에게 '독'이라고?​('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2024-09-26
[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
[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 온라인 플랫폼은 소상공인에게 기회다. 아마존, 구글 등 거대 글로벌 플랫폼들은 협력사와 서로를 동등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양자간 상생을 통해 모두의 이익을 증진시키며 성장을 이뤄왔다. 실제로 아마존은 중·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아마존 비즈니스’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자체 운영하며 윈-윈 효과를 내고 있다. 숙박 플랫폼인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의 재산상 피해를 비롯한 위험을 광범위하게 보호하는 에어커버 프로그램을 마련해 거래업자와의 지속적 거래 관계를 구축하며 이를 플랫폼의 이익으로 만들고 있다. ...(더보기)[브릿지경제]K플랫폼을 소상공인이 뛰노는 '상생 놀이터'로('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브릿지경제 [SBS]"추석 택배 받았다면 즉시 수령하고, 운송장 꼭 폐기하세요" A 업체는 무료 체험 이벤트를 벌여 당첨된 고객들에게 제품을 배송하기로 했습니다. A 업체는 배송을 앞두고 택배 업체와 배송 방법 등을 한차례 변경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전 택배 업체의 송장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채, 새로운 업체의 송장을 덧붙여 발송했습니다. 이에 따라 택배를 수령한 고객이 맨 위에 붙여진 송장을 떼자, 그 밑에 부착된 기존 송장에 쓰인 타인의 개인정보가 완전히 노출됐습니다. ...(더보기)[SBS]"추석 택배 받았다면 즉시 수령하고, 운송장 꼭 폐기하세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SBS [헤럴드경제]내 생각을 읽었니? ‘AI 추천’에 꽂힌 유통업계 [언박싱] 유통업계가 ‘초개인화’에 꽂혔다. 초개인화란 특정 고객의 취향과 선호에 맞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술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유통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쇼핑은 오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AI(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 가격, 혜택 등 추천과 전시를 강화한 서비스다. 검색에는 적용하기 어려웠던 초개인화 정보 추천 공간을 만든 것이다. ...(더보기)[헤럴드경제]내 생각을 읽었니? ‘AI 추천’에 꽂힌 유통업계 [언박싱]('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사진 출처 : 지마켓 제공​ [연합뉴스]티메프 타격 '이쿠폰', 추석으로 살아나…이달 회복세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로 지난 7월부터 급제동이 걸린 이쿠폰(e쿠폰·전자상품권) 거래가 이달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18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에 따르면 이쿠폰은 통상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가정의달 행사 등을 앞두고 판매량이 많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더보기)[연합뉴스]티메프 타격 '이쿠폰', 추석으로 살아나…이달 회복세('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24-09-20
[파이낸셜뉴스]판 바뀐 이커머스… "빠른 배송 대신 빠른 정산이 경쟁력"
[파이낸셜뉴스]판 바뀐 이커머스… "빠른 배송 대신 빠른 정산이 경쟁력" 티몬·위메프(티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 이후 이커머스 판매자들이 조기 정산 플랫폼으로의 이동이 가팔라지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가 지난 수년간 치열하게 경쟁했던 '빠른 배송' 전쟁이 끝나고 '빠른 정산' 승부로 전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빠른 정산을 위해 자체몰을 구축하거나 이 같은 시스템을 지원하는 업체들도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판 바뀐 이커머스… "빠른 배송 대신 빠른 정산이 경쟁력"('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경향신문]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한국 셀러 글로벌 판매 이달 중 시작” 알리바바그룹의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셀러들의 글로벌 판매(역직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3~5년 안에 한국 온라인 쇼핑 고객의 절반 이상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지난 2일과 3일 중국 항저우 알리바바그룹 시시캠퍼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곧 (한국 판매자들이) 글로벌 셀링(판매)을 시작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더보기)[경향신문]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한국 셀러 글로벌 판매 이달 중 시작”('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연합뉴스]"소매시장 연평균 3.2%↑…온라인쇼핑 성장속도, 대형마트 10배" 최근 10년새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30% 넘게 성장한 가운데 온라인 쇼핑과 TV 홈쇼핑 등의 성장 속도가 대형마트의 10배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통계청 소매판매액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4∼2023년 소매시장 변화를 살펴본 결과, 지난해 국내 소매시장 규모는 509조5천억원으로 2014년(382조3천억원)에 비해 33.3% 증가했다. ...(더보기)[연합뉴스]"소매시장 연평균 3.2%↑…온라인쇼핑 성장속도, 대형마트 10배"('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서울경제]'전기차용 소화기 판매'…화재공포 틈타 허위광고 기승 전기차와 리튬 배터리 화재가 잇따르면서 판매사들의 허위·과장 광고가 심각해지고 있다. 존재하지 않는 전기차 전용 소화기라고 광고하거나 가정용 소화기를 자동차용이라고 잘못 소개하면서 애꿎은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10일 서울경제신문이 인터넷 포털 네이버 쇼핑에서 ‘전기차 전용 소화기’를 검색한 결과 관련 용품을 포함해 295건(판매 플랫폼이 다른 동일 제품 포함)이 검색됐다.이 중 117건은 올해 7월 이후 등록됐다. 올 6월 경기 화성 아리셀 전지 공장 화재, 8월 인천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여파로 제품 40%는 최근 두 달여 만에 새로 추가됐다 ...(더보기)[서울경제]'전기차용 소화기 판매'…화재공포 틈타 허위광고 기승('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2024-09-12
[조선일보]이커머스 정산 기한 '최단 10일' 유력 …'티메프 사태' 재발 막는다​
[조선일보]이커머스 정산 기한 '최단 10일' 유력 …'티메프 사태' 재발 막는다​이커머스 플랫폼이 소비자의 상품 구매 후 짧게는 10일 안에 입점 업체들에 대금을 정산해주도록 강제하는 방안을 정부가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2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발생을 막기 위한 제도 개선책으로, 플랫폼이 긴 정산 기한을 악용해 대금을 빼돌릴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다.4일 이커머스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했다. 초안의 골자는 티메프 같은 플랫폼이 상품 구매 확정일로부터 10~20일 이내에 입점 업체들에 물품 대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추후 업계의 의견 등을 종합해 구체적인 ‘정산 기한’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더보기)[조선일보]이커머스 정산 기한 '최단 10일' 유력 …'티메프 사태' 재발 막는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조선일보[디지털투데이]주7일 배송이 불러올 이커머스판 변화는? 新 가격경쟁 예고 G마켓부터 알리까지 오픈마켓 가격 경쟁력 확대 전망쿠팡식 규모의 경제 vs 오픈마켓식 시장가..."상품 경쟁력이 판가름"디지털투데이 손슬기 기자] CJ대한통운의 주7일 배송 도입 소식에 오픈마켓 플랫폼들이 배송 경쟁력 강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쿠팡이 독주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CJ대한통운은 노사간 합의 끝에 주7일 배송 서비스인 '매일 오네'를 내년 초 도입한다고 밝혔다.현재 CJ대한통운은 전국 14개 허브터미널과 276개의 서브터미널을 기반으로 하루 2000만건 이상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택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물류 면에서 쿠팡의 유일한 대항마로 꼽힌다.​ ...(더보기)[디지털투데이]주7일 배송이 불러올 이커머스판 변화는? 新 가격경쟁 예고​​('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한국정경신문 [이코노믹리뷰]플랫폼법과 온플법의 맥락은 같다 [IT큐레이션]출처 : 이코노믹리뷰(https://www.econovill.com)
2024-09-05
[DealSite경제TV]"비대면은 대세...온오프 유통 'UI·UX' 개선, 편의성 높여"
[DealSite경제TV]"비대면은 대세...온오프 유통 'UI·UX' 개선, 편의성 높여" 최근까지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는 대세가 된 비대면 거래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개편이 잇따르고 있다. 플랫폼마다 더 쉽게 사용하도록 하고 강점은 강화하며 집객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커머스 기업들 경우 검색은 고도화하되 사용자 환경 등은 단순 명료하게 바꿔 이용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는 전문몰뿐 아니라 전통 오프라인 기업들의 직영 온라인몰, 개별 모바일 앱도 마찬가지다. 오프라인 프랜차이즈의 무인 주문 키오스크도 사용자 맞춤형으로 거듭나고 있다. ...(더보기)[DealSite경제TV]"비대면은 대세...온오프 유통 'UI·UX' 개선, 편의성 높여"('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DealSite경제TV [아시아투데이]더 짧고 재밌는 라이브커머스… ‘탈TV’ 속도 내는 홈쇼핑 "짧게 쪼개고, 예능을 더하고." 홈쇼핑 방송이 달라지고 있다. 갈수록 감소하는 TV시청 인구와 높은 송출수수료, 이커머스와의 경쟁까지 시장 상황이 점점 악화되면서 살기 위한 '생존법'을 터득 중이다. 지난해부터 TV 밖으로 나와 '탈TV'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단순히 모바일로 채널을 옮겨가는 것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라이브커머스도 예능처럼 재미가 있어야 하고 숏폼에 익숙한 2030을 위해 방송도 1분 단위로 쪼개야 했다. 올 상반기 실적 반등에 성공한 홈쇼핑업계는 재미와 속도를 동시에 추구하는 모바일 라이브 방송에 더 힘을 줄 전망이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주요 홈쇼핑의 영업이익은 크게 개선됐다. 롯데홈쇼핑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50% 증가한 261억원을 기록했고, 이어 현대홈쇼핑이 61.8% 증가한 419억원, CJ온스타일이 48.3% 증가한 537억원이었다. GS샵만이 소폭 증가한 600억원(1.9%↑)이다. ...(더보기)[아시아투데이]더 짧고 재밌는 라이브커머스… ‘탈TV’ 속도 내는 홈쇼핑('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아시아투데이 [세계일보]‘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다른 쇼핑몰 이전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 지연 피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중기부의 기존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에 참여한 피해 기업뿐 아니라 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영세 소상공인까지 최대 1만곳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입점 이커머스 플랫폼은 총 9개(그립, 네이버, 도매꾹, 롯데온, 우체국쇼핑몰, 쿠팡, 11번가, G마켓·옥션, H몰)가 선정됐다.​ ...(더보기)[세계일보]‘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다른 쇼핑몰 이전 지원('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세계일보 [일간스포츠]티메프 사태 원인은 플랫폼이 아니다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의 미정산 규모가 결국 정부 예상치와 맞아떨어지며 우려가 현실화했다. 판매 업체들이 받지 못한 돈은 1조2790억원에 달하고, 이 가운데 1000여 개 회사는 1억원 이상의 피해를 봤다. 1세대 이커머스 신화에 취한 모회사 큐텐의 구영배 대표의 욕심에 4만8124개 업체 사장님들은 피눈물을 흘렸다.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티메프의 민낯은 충격적이었다. 각종 상품권을 선주문 후사용 방식으로 대폭 할인 판매했는데, 이런 무리한 프로모션이 텅 빈 곳간을 급하게 채우려는 시도가 아니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티몬의 경우 큐텐 식구가 되는 과정에서 재무 기능을 큐텐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리지에 온전히 넘겨주는 기형적인 경영 구조를 가져가기도 했다. 올해 초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를 약 2300억원에 인수할 때만 해도 '아시아의 아마존'의 탄생이 임박한 듯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비전은 없고 욕심만 가득했다. 업계 관계자는 "구 대표가 품은 회사들의 상황이 좋지 않아 복안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들면서도 그게 뭔지는 전혀 갈피를 잡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문제는 티메프 사태로 인한 피해가 입점 업체들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를 계기로 국내 플랫폼을 겨냥한 정부의 규제 도입이 본격화할 전망이라 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수년간 추진해오다 국내외 협·단체의 반발에 도입을 늦췄던 플랫폼 규제 법안이 때마침 터진 사고에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더보기)[일간스포츠]티메프 사태 원인은 플랫폼이 아니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일간스포츠
2024-08-29
[한국경제]"수수료 면제 연말까지"…K셀러 잡기 나선 알리익스프레스
[한국경제]"수수료 면제 연말까지"…K셀러 잡기 나선 알리익스프레스 중국 e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K베뉴 입점사에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정책을 올 연말까지로 연장한다고 16일 발표했다. 한국 셀러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플랫폼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시장과의 상생을 위해 수수료 면제 기간 확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수수료 면제 혜택은 한국 전용 상품관인 K베뉴 입점 셀러들이 그 대상이다. 앞서 알리익스프레스는 올해 3월과 6월 두차례 혜택 기간을 연장한 바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고객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지속할 수 있도록 12월31일까지 정책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보기)[한국경제]"수수료 면제 연말까지"…K셀러 잡기 나선 알리익스프레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한국경제 [한국경제]옷 검색하면 향수도 추천…e커머스 AI 경쟁 치열 국내 e커머스(전자상거래)의 소비자경험(UX) 지향점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기존에는 더 많은 사람이 오래 머물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요즘은 정교한 상품 추천과 검색 결과를 통해 빠르게 구매하는 것을 돕는 게 트렌드다. 인공지능(AI) 기술이 쇼핑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영향이다. ...(더보기)[한국경제]옷 검색하면 향수도 추천…e커머스 AI 경쟁 치열('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한국경제 [의학신문]추석 앞두고 농·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및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최근 거래량이 급증하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케이(K)베뉴 등)을 포함해 추석 명절 맞이 농·수산물의 안전성 검사 및 원산지 표시에 대한 일제 점검을 9월 13일까지 실시한다. 농‧축‧수산물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억원, 통계청)은 2020년 6조5,612억원, 2021년 8조3,334억원, 2022년 9조4,795억원, 2023년 10조8,489억원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더보기)[의학신문]추석 앞두고 농·수산물 안전관리 강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의학신문 [KBS]‘티메프’에 알렛츠까지…전자상거래 시장 불신 가중 티몬, 위메프 이어 또 다른 전자상거래 업체 알렛츠에서도 미정산 문제가 불거졌습니다.그동안 빠르게 성장해왔던 전자상거래 업계에 대한 불신도 덩달아 커지는 기류입니다. 전자상거래 업체 알렛츠 본사입니다.평일 업무 시간인데도 사무실은 텅 비어 있고 인기척을 느낄 수 없습니다. 지난 16일, 돌연 서비스 종료를 선언한 데 이어, 모든 직원들이 퇴사 처리됐습니다.미정산 금액만 수백억 원대로 추산되는 상황, 갑작스런 폐업 소식에 정산 대금을 받지 못한 입점 업체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더보기)[KBS]‘티메프’에 알렛츠까지…전자상거래 시장 불신 가중('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출처 : KBS
202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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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