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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등록일: 2024.01.10
[매일경제] “유튜브, 카톡 추월하나”...국내 플랫폼 입지 ‘흔들’

 

[매일경제] “유튜브, 카톡 추월하나”...국내 플랫폼 입지 ‘흔들’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올해 1위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1월 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카카오의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4102만1737명으로 1위를 기록했다. 

다만 2위인 구글 유튜브(4102만1401명)와의 차이는 336명에 불과했다. 

 

MAU는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뜻한다. 

인터넷 기반 서비스에서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인다. 

카톡과 유튜브의 MAU 차이는 지난 2022년 12월 144만3000명에서 지난해 11월 21만5650명으로 좁혀졌다. 

지난해 12월에는 MAU 차이가 300명대로 크게 줄어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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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매일경제  

 

[머니스] 중국발 저가의 공습… 거세진 알리의 한국 공략

 

2023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는 알리익스프레스라는 '메기'가 ​등장했다. 

빠르게 성장한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 지속해서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국내 사업자를 긴장시키고 있다.

 

국내 해외 직접구매(직구) 시장 판도가 바뀌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0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20조905억원으로 집계됐다. 

통계가 작성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20조원을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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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머니스   

 

[연합뉴스] 불황에도 여행소비는 '활활'…"팬데믹 이전의 90% 넘게 회복"

 

지난해 유통업계 키워드 가운데 하나는 '엔데믹'(endemic·풍토병화한 감염병)이었다. 

사람들은 엔데믹 선포를 기점으로 코로나19의 기나긴 터널에서 벗어나 일상을 되찾아갔다. 

자연스럽게 여행산업도 기지개를 켰다. 2021∼2022년이 '보복 소비'의 해였다면 지난해는 '보복 여행'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유통업계 관련 거래액 수치로도 나타난다.

 

8일 전자상거래업체 티몬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여행 카테고리 거래액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인 2019년의 92%까지 회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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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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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