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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소상공인 전용 T커머스 신설 논의 본격화…하반기 결론 낸다
[전자신문]소상공인 전용 T커머스 신설 논의 본격화…하반기 결론 낸다 정부가 소상공인 전용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신설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전문가 집단과 검토를 거쳐 이르면 하반기 내 T커머스 채널 신설 여부를 결론 낼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1일 출범한 '홈쇼핑 산업 경쟁력 강화 TF'를 통해 소상공인 전용 T커머스 신설 논의에 착수했다. TF는 최준호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이 총괄 반장을 맡고 방송·법률·경제·경영·회계 등 각 분야 전문가 17명이 참여한다. 당초 과기정통부가 밝힌 TF 의제는 △데이터홈쇼핑 제도 △홈쇼핑 재승인 조건 △유료방송사-홈쇼핑 간 상생협력 방안 등 3가지였다. 기존 홈쇼핑사가 꾸준히 건의해온 규제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유료방송사-홈쇼핑 상생협력 방안 의제에서는 송출수수료 갈등 문제를 다룬다. ...(더보기)[전자신문]소상공인 전용 T커머스 신설 논의 본격화…하반기 결론 낸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헤럴드경제 [문화일보] “AI 상상도 못한 때 만든 ‘개인정보법’… 챗GPT 시대 맞춘 기준 마련”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세간을 계속 놀라게 하고 있다. 카카오·골프존 등 유수의 기업들에 개인정보보호 위반 혐의로 거액의 과징금을 연달아 부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명품회사 프랑스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고급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가 해킹 공격을 받아 2900여 건의 한국 고객 정보가 유출돼 개인정보위로부터 과징금과 과태료를 부과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개인정보위는 지난 5월 카카오에 오픈채팅방에서 최소 6만5000여 명의 정보가 유출됐다며 국내 업체 역대 최대 과징금인 151억 원을 부과했다. 또 같은 달 개인정보 파일서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221만 건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유출한 골프존에는 75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더보기)[문화일보] “AI 상상도 못한 때 만든 ‘개인정보법’… 챗GPT 시대 맞춘 기준 마련”('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한스경제
2024-06-20
[이데일리] '멀티호밍' 시대, 셀러도 변한다...채널별 전략 달리해
[이데일리] '멀티호밍' 시대, 셀러도 변한다...채널별 전략 달리해 판매자들이 ‘멀티호밍’ 트렌드에 맞춰 플랫폼별 차별화된 옵션 전략을 찾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멀티호밍이란 사용자들이 여러 플랫폼을 이용 목적에 따라 동시에 사용하는 현상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비교하며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으러 다니면서 판매자들이 플랫폼별로 최적화된 옵션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판매자들은 쿠팡과 네이버, G마켓, 알리익스프레스 등 다양한 이커머스에 동시 입점하며 플랫폼별 상품 전략을 다르게 세우고 있다. 판매자들은 사용자 특징에 맞춰 가격과 배송, 번들 등을 실험하며 옵션 다변화 전략을 짜고 있다. ...(더보기)[이데일리] '멀티호밍' 시대, 셀러도 변한다...채널별 전략 달리해 ('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아시아투데이 [브릿지경제] 'SNS 본색은 커머스'… 유튜브·틱톡·인스타 쇼핑 기능 쏟아낸다‘결국은 커머스다.’ 글로벌 소셜미디어(SNS)가 사용자 간 소통 창구에서 콘텐츠 검색 플랫폼으로 변모한 데 이어, 최근에는 커머스 생태계 구축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다.9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틱톡과 인스타그램에 이어 유튜브까지 새로운 쇼핑 기능을 속속 도입하고 나섰다. 이들 3사는 긴 체류시간과 거대한 이용자수 그리고 인플루언서를 전면에 내세우며 커머스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더보기)[브릿지경제] 'SNS 본색은 커머스'… 유튜브·틱톡·인스타 쇼핑 기능 쏟아낸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브릿지경제[내일신문] K브랜드에 푹 빠진 동남아 Z세대…유통가 공략K제품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동남아 마켓에서Z세대(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4일 동남아와 대만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지사장 권윤아)에 따르면 동남아 마켓에서 K제품을 구매하는 전체 고객 연령대별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Z세대 비중이 33%에 달한다. ...(더보기)[내일신문] K브랜드에 푹 빠진 동남아 Z세대…유통가 공략('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내일신문
2024-06-11
[아시아투데이] 유통업계, 단독 가전제품 출시 흥행…“상품 범위 확대”
[아시아투데이] 유통업계, 단독 가전제품 출시 흥행…“상품 범위 확대” 유통업계가 단독 가전제품 상품을 출시하며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미국 소형가전 1위 브랜드 '샤크닌자' 무선 청소기가 론칭 두 달 만에 주문액 40억원을 돌파하는 등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무선 블렌더를 단독으로 선보인다.TV홈쇼핑을 넘어 유튜브, SNS 등으로 판매채널을 다각화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기반으로 지난 2월 샤크닌자 청소기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공식 유튜브 채널 '롯튜브'에서 숏폼으로 공개한 후 라방에서 선보여 시청자 50만명이 몰렸다. TV홈쇼핑에서 단독 론칭 후 두 달 만에 40억원 이상 주문금액을 기록했다. ...(더보기)[아시아투데이] 유통업계, 단독 가전제품 출시 흥행…“상품 범위 확대”('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이투데이 [전자신문] 정부, 유통까지 마이데이터 확대 추진…업계 “C커머스 통한 유출 우려” 20일 업계에 따르면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유통과 통신, 보건의료 분야까지 마이데이터 사업을 확대, 제3자 정보 전송이 가능토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개보위는 이와 관련해 내년부터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마이데이터의 세부 기준을 정한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을 이달 초 입법 예고했다. 마이데이터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유한 기업이나 기관에 그 정보를 당사자가 원하는 다른 곳으로 옮기도록 요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정보주체의 동의만 얻으면 개인정보를 관련 사업자에 제공해 활용 가능하다. ...(더보기)[전자신문] 정부, 유통까지 마이데이터 확대 추진…업계 “C커머스 통한 유출 우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KBS뉴스
2024-05-23
[SBS뉴스] "나도 모르게 내 이름으로 해외 직구?"…따지자 사이트 폐쇄
[SBS뉴스] "나도 모르게 내 이름으로 해외 직구?"…따지자 사이트 폐쇄 주문하지도 않은 물건이, 그것도 내 이름으로 해외에서 배송됐다면, 당황스러울 텐데요.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에 따졌더니, 이후에 벌어진 상황은 더 황당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 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홍 모 씨는 최근 해외 직구한 물건 통관 여부가 궁금해 관세청 전자통관사이트 '유니패스'에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주문한 적 없는 신발들이 중국에서 발송돼 자신의 이름과 개인통관고유부호로 통관된 겁니다. 목포, 인천, 서울 등으로 배송까지 완료됐습니다. ...(더보기)[SBS뉴스] "나도 모르게 내 이름으로 해외 직구?"…따지자 사이트 폐쇄(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SBS뉴스 [브릿지경제] C-커머스 만나는 정부…위해제품 차단될까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위해물질 검출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정부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나섰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와의 협약을 통해 유해물질을 함유한 위해제품 차단이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정부와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는 13일 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테무와 안전자율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위해 물품의 국내 유통 차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이커머스에서 판매한 제품에서 인체에서 유해한 물질이 검출 시 판매 중지를 내려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겠다는 것이다. ...(더보기)[브릿지경제] C-커머스 만나는 정부…위해제품 차단될까(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브릿지경제 [매일일보] 반등세 올라탄 韓 이커머스, 앞으로 변수는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로 얼어붙었던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조금씩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이는 뼈를 깎는 노력의 결과다. 희망퇴직, 경영 쇄신, 저수익 사업 정리 등 내실 강화에 공을 들인 동시에 신사업 발굴, 해외 진출, 적재적소 투자·인수 등 외형 확대를 꾀했기 때문이다. 실제 이커머스 시장과 관련한 각종 지표가 반등세를 가르키고 있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내 주요 25개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15조8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온라인 유통의 경우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오름세를 기록하며 매출이 15.7% 신장했다. 동기간 오프라인 유통 매출(6%)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다. 주요 업체 온라인 매출 상승률도 지난해 9월 이래 7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파악한 결과, 전망치는 1분기(79)보다 높은 85로 집계됐다. 온라인은 직전 분기(78) 보다 소폭 늘어난 84로 서서히 안정세를 찾는 모습이다. 오프라인인 백화점(97)과 대형마트(96)는 기준치(100)에 육박했다.다만, 새로운 변수가 등장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 판도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고된다. 일명 ‘알테쉬’로 불리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공세 수위를 높이면서다. C커머스는 박리다매식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고물가 상황 속 틈새시장을 효율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더보기)[매일일보] 반등세 올라탄 韓 이커머스, 앞으로 변수는(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2024-05-10
[파이낸스투데이] 김지향 시의원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온라인 새벽배송 길 열어"
[파이낸스투데이] 김지향 시의원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온라인 새벽배송 길 열어" 12년간 유지돼온 서울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과 영업제한시간(온라인 포함)이 완화된다.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김지향 의원(국민의힘, 영등포4)은 "발의한 서울시 유통업 상생협력 및 소상공인 지원과 유통분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하 개정안)이 26일(금)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김지향 의원은 이날 "유통산업발전법 제정 이후 비대면 문화의 급격한 확산으로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는 등 유통환경이 크게 달라졌다."며 "그러나 제도적 변화는 이에 따르지 못해 서울시의 경우,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경제가 알리·테무 등 외국계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국내 e커머스 시장 공략으로 빠르게 잠식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이같이 지적했다.이에 김지향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그 동안 25개 자치구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해 오던 원칙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영업시간을 제한해오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이해당사자들이 상생을 모색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 ...(더보기)[파이낸스투데이] 김지향 시의원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온라인 새벽배송 길 열어"(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아시아투데이] 5월 역대급 혜택…이커머스업계, 다양한 이벤트 눈길 이커머스업계가 올해 상반기에도 역대급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29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29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상반기 최대 프로모션 '십일절페스타'를 열고 총 520만여개에 달하는 상품을 최대 72% 할인 판매한다. ...(더보기)[아시아투데이] 5월 역대급 혜택…이커머스업계, 다양한 이벤트 눈길(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아시아투데이 [SBS뉴스] "나도 모르게 내 이름으로 해외 직구?"…따지자 사이트 폐쇄 주문하지도 않은 물건이, 그것도 내 이름으로 해외에서 배송됐다면, 당황스러울 텐데요.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에 따졌더니, 이후에 벌어진 상황은 더 황당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 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홍 모 씨는 최근 해외 직구한 물건 통관 여부가 궁금해 관세청 전자통관사이트 '유니패스'에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주문한 적 없는 신발들이 중국에서 발송돼 자신의 이름과 개인통관고유부호로 통관된 겁니다. 목포, 인천, 서울 등으로 배송까지 완료됐습니다. ...(더보기)[SBS뉴스] "나도 모르게 내 이름으로 해외 직구?"…따지자 사이트 폐쇄(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SBS뉴스
2024-05-03
[한경닷컴] "플랫폼 규제가 개방형 혁신 해친다…신중한 접근 필요"
[한경닷컴] "플랫폼 규제가 개방형 혁신 해친다…신중한 접근 필요" 한국벤처창업학회는 지난 20일 학술대회에서 플랫폼 규제가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온라인 플랫폼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과 플랫폼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양적으로 측정해 발표한 것은 학계 최초다.최영근 상명대 교수는 '플랫폼과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최 교수가 연구한 결과 온라인 플랫폼의 경우 계열사의 분할 및 신규 사업 개시가 본사의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 보다 시장 가치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보기)[한경닷컴] "플랫폼 규제가 개방형 혁신 해친다…신중한 접근 필요"(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한경닷컴 [EBN] C커머스 역주 ‘7月 천하’로…짝퉁·품질 논란에 소비자 외면 지난해 9월 ‘반(反)쿠팡’ 대열에 합류하며 지난 7개월간 빠르게 몸집을 키워온 C커머스(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가 최근들어 급격히 힘이 빠지는 모양새다. 초저가 전략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것과 달리 일명 ‘짝퉁(가품)’ 이슈에 발암물질 검출 등 안전성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소비자 이용률이 곤두박질 치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리와 테무의 고객 이용 시간이 지금으로부터 3년전인 2021년 3월 수준으로 급감했다. 판매 상품에서 발암물질이 대량으로 검출되는 등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쇼핑 외면’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더보기)[EBN] C커머스 역주 ‘7月 천하’로…짝퉁·품질 논란에 소비자 외면(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EBN [데일리안] 쿠팡, '물류산업대전' 참가…물류혁신 소개 쿠팡은 국토교통부가 개최하는 ‘2024 국제물류산업대전’에 참가해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물류인프라 확충 노력과 로켓배송 권역 확대 계획을 소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달 23일부터 2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물류산업의 미래기술, 물류업계의 미래와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 전문 전시회다. 150여개의 물류기업이 참가하고, 설치된 부스는750여개다. 쿠팡은 행사 기간 ‘물류혁신이 만드는 전국 로켓배송’을 주제로 부스를 마련해 쿠팡의 물류 인프라와 상생모델 등에 대해 선보인다. 특히 로켓배송을 위한 노력, 쿠세권(로켓배송 가능 지역)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및 물류혁신 성과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더보기)[데일리안] 쿠팡, '물류산업대전' 참가…물류혁신 소개(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데일리안 [머니투데이] 생산자물가 '들썩'…배추·양배추·양파까지 "안 오르는 게 없다" 생산자물가가 4개월 연속 상승했다. 먹거리 물가 상승세가 이어진 영향이다. 높아진 장바구니 물가 부담에 정부는 재정 투입 등을 통해 농산물 물가 상승을 억제하려 하고 있지만 백약이 무효한 상황이다. 농산물 유통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한 달 전보다 0.2% 상승한 122.46(2015=100)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6% 상승하며 8개월 연속 상승세를 지속했다. 생산자물가는 소비재·자본재뿐만 아니라 기업 생산 과정에 투입되는 원재료·중간재 등까지 측정한 물가 지수를 가리킨다. ...(더보기)[머니투데이] 생산자물가 '들썩'…배추·양배추·양파까지 "안 오르는 게 없다"(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머니투데이
2024-04-25
[청년일보] 이커머스界, 올 봄 대세 상품은..."레저와 신선"
[청년일보] 이커머스界, 올 봄 대세 상품은..."레저와 신선"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계에도 따뜻한 '봄바람'이 불고 있다.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는 봄 나들이를 만끽할 수 있는 계절 의류·레저 용품·신선 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시즌별 인기 아이템과 트렌드를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는 쇼핑 플랫폼 중 하나가 바로 이커머스"라며 "판매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보기)[청년일보] 이커머스界, 올 봄 대세 상품은..."레저와 신선"(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청년일보 [이투데이] 중소기업중앙회, ‘제4회 유통 상생 대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는 15일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한국백화점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공동으로 ‘제4회 유통 상생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이재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비롯해 온․오프라인 유통대기업 대표 및 중소유통 기업인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더보기)[이투데이] 중소기업중앙회, ‘제4회 유통 상생 대회’ 개최(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이투데이 [대한경제] 이커머스 판매자 사수 대작전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알리 익스프레스 공세에 맞서 판매자 사수 작전을 펴고 있다. 알리 익스프레스가 한시적이지만 수수료 무료 정책으로 국내 법인 판매자를 흡수한데 이어 이달부터 개인 판매자 모집에도 나서면서 오픈마켓 중심의 이커머스들은 판매자 이탈을 우려하고 있어서다....(더보기)[대한경제] 이커머스 판매자 사수 대작전(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대한경제 [뉴스1코리아] 농식품부-식약처, 새벽 배송 농산물 검사 강화…K-푸드 수출 확대도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농산물 새벽 배송 생산-유통단계 검사를 강화한다.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15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열린 '제1차 협업과제 점검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농식품부와 식약처는 부처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농산물 안전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양 부처는 생산 및 유통 단계별 농산물 안전검사결과 정보를 각자의 안전관리 업무에 상호 반영한다. 최근 소비 경향을 감안해 새벽배송 등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농산물의 생산-유통단계 검사도 확대한다. ...(더보기)[뉴스1코리아] 농식품부-식약처, 새벽 배송 농산물 검사 강화…K-푸드 수출 확대도 추진(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뉴스1코리아
2024-04-17
[파이낸셜신문]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 회복 기대...中 이커머스 공세에는 불안
[파이낸셜신문]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 회복 기대...中 이커머스 공세에는 불안 2분기 유통업 경기 기대감이 점차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중국 이커머스 공세에 대한 국내 유통업체들의 불안감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상공회의소는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85’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더보기)[파이낸셜신문]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 회복 기대...中 이커머스 공세에는 불안(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파이낸셜신문 [뉴스핌] 서울시, '해외직구' 어린이용품서 기준치 최대 56배 발암물질 서울시가 해외 온라인쇼핑플랫폼 판매 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어린이용품에서 기준치를 최대 56배 초과하는 인체발암가능물질이 검출됐다. 서울시는 해외직구 상품에 대한 상시적인 안전성 검사 실시와 전담 신고센터 운영을 통한 피해구제 등을주요 내용으로 하는 '서울시 해외 온라인 플랫폼 소비자 안전 확보 대책'을 8일 발표했다. 검사를 통해 유해 물질 검출 등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제품 리스트는 4월 넷째 주부터 매주 공개할 예정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액은 6조8000억원으로 전년(2022년 5조3000억원)대비 28.3% 증가했다. 기존에는 미국 직구가 대세였는데 중국 플랫폼의 공세로 지난해는 절반 가까이(48.7%)가 중국 업체였다. ...(더보기)[뉴스핌] 서울시, '해외직구' 어린이용품서 기준치 최대 56배 발암물질(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뉴스핌 [이코노미 퀸] "투표 마친 고객 잡아라"... 유통가, 개표방송 맞춰 가족·뷰티 상품 등 편성 10일 열리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아 유통가가 개표방송에 맞춰 가족.뷰티 상품을 편성하는 등 투표를 마친 사람들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백화점 등 오프라인 채널은 공휴일인 총선일 나들이객을 잡기 위해 쇼핑 혜택을 키우고, 홈쇼핑 채널들은 방송사 개표방송이 시작되는 오후부터 채널 이동(재핑)이 많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편성 경쟁에 돌입했다. ...(더보기)[이코노미 퀸] "투표 마친 고객 잡아라"... 유통가, 개표방송 맞춰 가족·뷰티 상품 등 편성(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이코노미 퀸 [뉴시스] 해외 화장품 직구 급증…식약처 "구매 시 '이런 점' 주의" 식약처는 화장품의 해외직구가 증가하고, 해외 온라인 플랫폼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내 소비자가 해외 화장품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및 정보를 안내한다고 8일 밝혔다.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해외직구 사이트에서 화장품을 피부염 호전, 염증 완화, 지방분해 등 의학적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 광고하는 경우에는 이를 구매하면 안된다. 또 국내에 같은 제품명을 가진 화장품이 있더라도 국가별로 사용금지 원료에 차이가 있어 제품의 성분·함량이 다를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제품 공식 홈페이지 및 판매 홈페이지에서 원료명, 전성분 등을 확인한 후 의약품안전나라 ‘화장품사용제한원료’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더보기)[뉴시스] 해외 화장품 직구 급증…식약처 "구매 시 '이런 점' 주의"(더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뉴시스
2024-04-11
[서울경제] 독성 세제·살균제, 해외 직구 막는다
[서울경제] 독성 세제·살균제, 해외 직구 막는다 정부가 유해 물질이 포함된 세제나 살균제 등이 해외 직접구매를 통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한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계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체를 통한 소액 수입 물품의 무분별한 국내 유통을 막겠다는 것이다.27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해외직구종합대책태스크포스(TF)는 해외 직구 상품 통관 절차에 유해 성분 포함 여부를 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더보기)[서울경제] 독성 세제·살균제, 해외 직구 막는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머니스] 日 '붉은 누룩' 비상… 식약처 "문제제품 국내유통 없어" 일본에서 붉은 누룩(홍국)이 들어간 건강식품을 먹고 사망한 사례까지 발생한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제품의 국내 유통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제품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다. 27일 뉴시스에 따르면 식약처는 이번에 문제가 된 일본 고바야시제약 제품 또는 그 원료를 사용한 제품은 국내에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식약처는 "아직 국내에 유통된 사실은 없다"면서 "지난 25일 각 온라인몰 등에도 고바야시 제약의 붉은 누룩 제품 판매 금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문제가 된 제품은 고바야시 제약이 제조한 '붉은 누룩 콜레스테롤 헬프'다. 이를 섭취한 경우 신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고바야시 제약에서 붉은 누룩을 공급받아 제조하는 주류, 과자류 등도 모두 일본 현지에서 판매 중단됐다. ...(더보기)[머니스] 日 '붉은 누룩' 비상… 식약처 "문제제품 국내유통 없어"('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머니스 [서울경제] 정부, 알리 '농식품 원산지 표기' 점검 정부가 중국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농축산 식품 원산지 표시를 제대로 하는지 일제 점검을 벌였다. 정부는 추후 알리가 원산지 표시를 명확히 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1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주 알리 한국지사를 방문해 플랫폼 내 농축산 식품 원산지 표기 실태 점검 및 지도를 실시했다. 현행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산 농산물 원산지 표시는 국산 또는 국내산, 생산 시도명 등으로 써야 하는데 알리의 경우 한국(KOREA)의 약자인 ‘KR’로만 기재하거나 불분명하게 표시해왔기 때문이다. ...(더보기)[서울경제] 정부, 알리 '농식품 원산지 표기' 점검('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뉴스핌] 알리·테무 공습에 중국 직구 121% 급증…정부, 전담팀 꾸려 부당행위 감시 강화 알리·테무 등 중국 플랫폼업체를 이용하는 국내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중국 직접 구매액(직구)은 3조2872만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121.2%(1조8014억원) 급증한 수치다. 다만 중국 직구 소비자가 증가한 만큼 제품 불량 등 피해를 본 소비자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공정당국을 비롯한 정부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공정당국은 알리 등 중국 플랫폼 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 보호의무 위반 행위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산업부는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대응책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더보기)[뉴스핌] 알리·테무 공습에 중국 직구 121% 급증…정부, 전담팀 꾸려 부당행위 감시 강화('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핌
2024-04-03
[파이낸셜뉴스] '기울어진 운동장' 개선 목소리 높아져
[파이낸셜뉴스] '기울어진 운동장' 개선 목소리 높아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C커머스 업체의 공습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 입장에서 시장은 '기울어진 운동장'이 됐다. C커머스들이 여러 규제를 받는 국내 이커머스 쇼핑몰들과 달리 판매하면 안되는 제품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선 법 개정을 통해 국내 업체와 동등한 기준으로 규제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국내 업체들의 '역직구'도 적극 지원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보기)[파이낸셜뉴스] '기울어진 운동장' 개선 목소리 높아져('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뉴시스] '식품쇼핑몰' 운영 중이세요?…'이런 광고'는 불법입니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해외직구, 공동구매 등 식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누구나 쉽게 열 수 있다. 하지만 법을 벗어난 부당 광고로 시정명령, 영업정지 등의 행정 처분을 받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사업자가 광고나 표시를 할 때 허위로 작성·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를 부당 표시 광고라고 한다. 이러한 부당 광고는 사업자가 고의적으로 진행 하는 경우도 많지만 일부는 합법적인 광고 기준을 알지 못하고 부당한 광고를 하는 경우도 있다. ...(더보기)[뉴시스] '식품쇼핑몰' 운영 중이세요?…'이런 광고'는 불법입니다('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시스 [조세일보] 식약처 '대마 성분 젤리' 반입 차단... 어떤 제품이길래 해외에서 대마와 대마 유사성분이 함유된 젤리 등의 남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품의 국내 반입을 차단하고 나섰다. 25일 식약처는 해외에서 대마인 에이치에이치시(HHC), 티에이치시피(THCP)와 대마 유사 성분인 에이치에이치시-오-아세테이트(HHC-O-acetate)가 함유된 젤리, 사탕 등 제품 남용으로 입원 환자가 급증한 것을 우려해 '에이치에이치시-오-아세테이트'를 국내 반입차단 대상 원료·성분으로 새롭게 지정·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에이치에이치시-오-아세테이트는 '마약류관리법'에 따라 임시마약류(2군)으로 지정돼 있고 정신혼란, 신체적·정신적 의존성을 유발하는 등 위해성이 높은 성분이다. ...(더보기)[조세일보] 식약처 '대마 성분 젤리' 반입 차단... 어떤 제품이길래('더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조세일보
2024-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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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