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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등록일: 2025.02.13
[팝콘뉴스] 가격 민감도↑요즘, '짠소비 트렌드'에 웃은 유통업계

 

[팝콘뉴스] 가격 민감도↑요즘, '짠소비 트렌드'에 웃은 유통업계

 

고물가와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불황형 소비’가 확산하는 가운데 

살아있는 지금, 행복함을 중시하던 소비 행태인 '욜로' 트렌드는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최근에는 가성비 높은 저가 상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요노'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 

 

'요노'는 'You Only Need One'의 약자로, 고물가의 장기화를 버티기 위한 트렌드로 떠올랐다. 

특히 가성비보다도 초저가를 내세웠던 중국 이커머스 업체인 알리와 테무는 

 

지난해 말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하는 등 가격 민감도가 높음을 실감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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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팝콘뉴스 

 

 

[매일경제] 댓글 믿고 지갑 열었는데 속았다…AI가 파놓은 함정, 맞춤형마케팅이라고?

 

 

소비자를 조종해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다크패턴’ 피해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더욱 교묘해지고 있다.

불과 몇년 전까지 단순히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앱) 디자인, 약관에서의 모호한 조항을 활용해 

소비자들로부터 그들이 원치 않는 지불을 이끌어내는 수준에 그쳤다면, 

이제는 AI가 사람처럼 행동하며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를 

광고성 콘텐츠를 양산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도 가능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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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매일경제 

 

[전자신문] 5초 만에 가짜 리뷰 '뚝딱'… AI에 발등 찍힌 e커머스

 

'씹는 재미가 있었고, 소스가 어우러져있어서 더욱 맛있었습니다. 

납작한 떡갈비의 주재료를 찾아봤어요. 

1갈비, 2양파, 3 마늘…떡갈비는 한국의 전통 음식 중 하나로, 원래는 갈비를 다져서 만든 요리입니다…'

 


e커머스 A플랫폼에 올라온 떡갈비 후기다. 

 

체험 중심 리뷰와 달리 재료나 유래까지 설명하며 두 페이지를 가득 채우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든 후기로 보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e커머스는 AI를 활용한 신규 어뷰징에 몸살을 앓고 있다. 

생성형 AI가 양산하는 가짜 리뷰에 무방비로 노출되며 플랫폼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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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전자신문 

 

[뉴스투데이] [N2 뷰] ‘저속 노화’ 트렌드 인기에...유통가, 간편식 경쟁 ‘후끈’

 

유통업계가 최근 ‘저속노화’를 신선식품 카테고리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로 삼고 관련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웰에이징 트렌드에 저속노화 푸드 상품군의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다. 

편의점부터 이커머스, 마트까지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뛰어들면서 경쟁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컬리의 대표적인 저속노화 푸드 중 하나인 잡곡과 샐러드, 이너뷰티 등의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두자릿 수 성장했다. 

잡곡 상품군은 30% 이상 증가했고, 샐러드와 이너뷰티는 각각 10%, 11%씩 판매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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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뉴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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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