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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등록일: 2024.09.26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중앙일보] [비즈 칼럼] 플랫폼 독과점 방지 입법,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정부는 지난 9일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 방침을 발표했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독과점 플랫폼의 반경쟁행위와 이를 통한 시장 지배라는 문제도 확인됐다. 

이제는 반칙에 의한 성장을 걷어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만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관련된 몇 가지 오해가 있어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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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중앙일보 

 

[매일경제] 농산물 온라인 직거래 월 1조 돌파

 

온라인 농축수산물 월간 거래액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직거래를 통해 

유통 단계를 축소하면서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며 일어난 변화로 풀이된다. 

아울러 알리익스프레스, SSG닷컴, 11번가 등 신선식품 직거래 서비스를 개시한 이커머스가 

파격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영향도 큰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농축수산물 유통 혁신에 나서는 이커머스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하면서 

온라인 직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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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매일경제 

 

[연합뉴스]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120조원 돌파…팬데믹 이후 64%↑

 

여행과 음식 배달, 쿠폰 등 서비스 거래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20조원을 돌파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20조4천억원으로, 

작년 상반기(109조8천억원) 대비 9.7% 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 상반기(73조4천억원)와 비교하면 6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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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연합뉴스 

 

[한국경제][데스크 칼럼] 끼워팔기가 소비자에게 '독'이라고?

 

여러 물품을 한꺼번에 묶어 판매하는 ‘끼워팔기’는 인류가 

상거래를 시작한 뒤 수천 년 동안 활용해 온 전통적인 세일즈 기법이다. 

시금치와 콩나물을 같이 가져가면 1000원을 깎아주는 식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끼워팔기가 문제가 되는 것은 특정 상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자가 나쁜 마음을 먹었을 때다. 

잘 팔리는 상품과 안 팔리는 상품을 묶음으로만 팔고, 

개별적으로는 팔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골탕을 먹는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한 주요국 경쟁당국이 법령을 통해 끼워팔기를 단속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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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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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