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이커머스 정산 기한 '최단 10일' 유력 …'티메프 사태' 재발 막는다
이커머스 플랫폼이 소비자의 상품 구매 후 짧게는 10일 안에
입점 업체들에 대금을 정산해주도록 강제하는 방안을 정부가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2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발생을 막기 위한
제도 개선책으로, 플랫폼이 긴 정산 기한을 악용해 대금을
빼돌릴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4일 이커머스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했다.
초안의 골자는 티메프 같은 플랫폼이 상품 구매 확정일로부터
10~20일 이내에 입점 업체들에 물품 대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추후 업계의 의견 등을 종합해
구체적인 ‘정산 기한’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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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조선일보
[디지털투데이]주7일 배송이 불러올 이커머스판 변화는? 新 가격경쟁 예고
G마켓부터 알리까지 오픈마켓 가격 경쟁력 확대 전망
쿠팡식 규모의 경제 vs 오픈마켓식 시장가..."상품 경쟁력이 판가름"
디지털투데이 손슬기 기자] CJ대한통운의 주7일 배송 도입 소식에 오픈마켓
플랫폼들이 배송 경쟁력 강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쿠팡이 독주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CJ대한통운은 노사간 합의 끝에 주7일 배송 서비스인
'매일 오네'를 내년 초 도입한다고 밝혔다.
현재 CJ대한통운은 전국 14개 허브터미널과 276개의
서브터미널을 기반으로 하루 2000만건 이상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택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물류 면에서 쿠팡의 유일한 대항마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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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스마트컨슈머] 쿠팡·G마켓·지그재그 등 가을 쇼핑 대목 앞두고 이커머스 할인 ‘풍성’
쿠팡이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및 신학기 준비에 알맞은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상품을 파격적인 할인가에 선보이는 ‘9월 파워풀위크’ 행사를
오는 15일까지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파워풀위크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월간 기획전이다.
이번 달 행사는 추석 선물, 신학기 준비, 자취 및 이사 준비 아이템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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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정경신문
[이코노믹리뷰]플랫폼법과 온플법의 맥락은 같다 [IT큐레이션]
공정거래위원회가 시장 독과점 방지를 골자로 하는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플랫폼법)
제정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티메프' 사태로 드라이브가 걸린 온라인플랫폼법(온플법)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두 법안의 맥락이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생태계에 대한 무리한 규제를 넘어,
건전한 생태계의 연대 및 확장을 노려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갑을 관계' 온플법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티메프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법 개정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
플랫폼 관련 법안을 새로 제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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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이코노믹리뷰(https://www.econov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