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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등록일: 2024.07.11
[천지일보] “추석 특수 기대 vs 中 전자상거래 위협”… 3분기 유통업계 기대감 엇갈려

 

[천지일보] “추석 특수 기대 vs 中 전자상거래 위협”… 3분기 유통업계 기대감 엇갈려

 

올해 3분기 유통업계는 혼재된 전망을 보이고 있다. 

‘추석 특수’에 대한 기대감 있지만,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공격적인 확장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추석 특수’를 기대한 반면, 

 

 

온라인은 중국 이커머스 공세 등에 대한 과열 경쟁 우려가 컸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KCCI)에 따르면 500개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 

 

최근 조사에서 3분기 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82로 나타났으며 

 

이는 2분기의 85에서 하락한 수치이다.

RBSI는 유통업계의 경제적 심리를 측정하는 지수로, 

 

100 이상일 경우 긍정적인 전망을, 100 이하일 경우 부정적인 전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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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지일보 

 

[머니투데이] 왜 리커머스 시장이 중요할까

 

최근 세계적으로 '리커머스(중고거래), 리퍼(리퍼비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형 유통업계까지도 중고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무신사, 코오롱FnC, 신세계사이먼, 현대백화점, 쿠팡, 11번가, 현대홈쇼핑 등이 

앞다퉈 '중고·리퍼' 사업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롯데쇼핑은 2021년 컨소시움을 형성해 원조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를 인수한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리서치 회사 맥시마이즈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리커머스 시장은

4600억 달러(약637조 원)를 기록했으며, 2030년까지 매년 13.6%의 고도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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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머니투데이 

 

[이데일리] ‘중기전용 T커머스’ 앞두고…업계 이해관계 첨예

 

업계 해묵은 과제였던 중소기업 전용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신설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의 손을 거치면서 빠르게 가시화되자 이해관계자들의 주판 튕기기도 빨라지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홈앤쇼핑은 T커머스 신설 요구에 목소리를 높이는 모양새지만 

기존 홈쇼핑 업계는 업황 악화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자의 등장이 부담스럽다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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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데일리 

 

[아시아경제] "폭염에 패딩산다"…두툼한 옷 싸게 사고 겨울 기다리는 사람들

 

직장인 김경은씨(37)는 이른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지난달 이커머스를 통해 패딩 점퍼를 구입했다. 

앞으로 6개월은 입을 수는 없지만, 겨울에 살 때와 비교해 대폭 할인된 가격 때문에 구매를 결정했다. 

김 씨는 배송된 두툼한 점퍼를 옷장에 넣어 두고 한파가 불어닥치기를 기다릴 계획이다.


불안정한 경제 상황이 이어지면서 이른바 '역시즌'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역시즌 상품은 당장 수요가 있는 시즌 상품과 달리 지금은 사용하지 못해 

계절이 바뀌기를 기다려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한여름에 파는 모피, 패딩 등이 대표적이다. 고환율·고물가·고금리 등 ‘3고’ 현상 지속으로 주

머니 사정이 팍팍해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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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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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9일]